발달장애

집에서 하는 ABA치료 프로그램 -12편 - 감각통합치료

느린걸음큰발 2023. 7. 21. 1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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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우에 마사히코의 '집에서 하는 ABA치료 프로그램'  일부 인용)




30.게임으로 배우는 규칙이해


-해적룰렛장난감 (칼을 구멍에 맞게 넣는 세밀한 손끝 조작이 필요합니다.)

-젠가 (쌓여 잇는 블록을 순서대로 하나씩 빼고 위로 다시 쌓는 게임입니다 세밀한 손끝동작과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고리던지기 (고리를 넣기 쉽도록 처음에는 가까운 거리에서 시작합니다.)

-과녁쏘기 (명중시키기 쉽도록 처음에는 가까운 거리에서 시작합니다.)

-볼링 (페트병이나 플라스틱통으로 볼링핀을 대체할수 있습니다 .)

-그림,숫자 맞추기 (매칭스킬이 필요하며 규칙의 이해를 촉진시켜주므로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의 카드를 사용해도 좋습니다.)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술래잡기 놀이는 아이가 관심을 보이면 굉장히 재미있어할수 있는 놀이입니다. 보통 3살에서 7세이하 아이들은 맨앞의 아이들을 쫒아가는 놀이를 아주 좋아합니다.)




31. 가위바위보와 승패 이해

-손모양모방 (가위,바위,보 손 모양의 모방을 연습합니다. 먼저 어른이 '바위'라고 말하면서 주먹을 아이에게 내밉니다. 아이가 주먹을 모방하는지 확인합니다. )




32.주사위놀이




33.학교소꿉놀이

-활동 (조금만 도와주면 혼자서도 할수 있는 과제를 준비합니다. 가위오리기, 덧쓰기등을 준비하며 이놀이에서 중요한 점은 착석입니다. 앉아있는 시간을 늘릴수  있도록 활동합니다.)

-스케줄표 (글자나 그림으로 활동 내용을 표시한 종이를 보여주며 아이에게 앞으로 할 활동이 무엇인지 알수 있도록 합니다.)

-자기소개 ('저의 이름은 ~~~입니다." 또는 "제가 좋아하는 음식은~~~입니다."와 같이 문장을 연습시킵니다. 발화가 제대로 안되는 아이에게는 계속해서 본인  이름부터 하루에 수차례 발성하는 연습을 시킵니다.)

-지시받은것을 꺼내기,정리하기 (필통,가위,풀,공책 등 과제할때 필요한것을 바구니에 정리합니다. )

-판서따라쓰기 (몇미터 떨어진 칠판에 쓰여있는 글씨를 따라 쓰는 연습을 합니다.)




!!!여기서 잠깐!!!

-자폐아이의 운동스킬관련 (자폐아이중에는 게임 리모컨은 곧잘 조작하면서 끈으로 매듭짓는 것은 잘하지 못하거나 걷거나 달리는 것에는 문제가 없지만  균형감각이나 평형감각이 나쁘거나 계단이나 높은곳에 올라가지 못하거나 자주 넘어지는 등 운동능력이 좋지 않은 아이가 있습니다. 또 작은 동물을 살살 안으려고 생각하지만 힘이 많이 들어가거나 가볍게 치려고 했는데 세게 치게 되는 식으로 힘 조절이 어려운 아이도 많습니다.  한번 달리기  시작하면 멈출 수가 없고, 일단 주스를 마시기 시작하면 한번에 다 마셔버리는 등의 행동 조절이 어려운 아이도 있습니다.)



34.점프,밸런스 보드

-점프 (트램폴린을 사용하거나 매트 위에 선뒤 뛰게 합니다. 어른이 아이와 마주보고 서서 양손을 잡고 같이 뛰며 좋습니다 . 요즘 키즈까페에는 아이들이 뛰어놀수 있는 트램폴린이 대부분 있으므로 같이 방문해서 노는것도 좋습니다.)

-밸런스보드 (아이를 보드 위에 서게 하고 마주보며 양손을 잡고 균형을 잡을수 있는 연습을 합니다.)



35.순환학습운동(서킷운동)

-놀이방법 (철인3종경기처럼 여러운동을 연속으로 이어서 합니다. 예를 들어 '의자에 앉는다.' - '평균대를 건넌다' - '매트나 방석위에서 점프한다' - '공을 가지고 상자에 넣는다.' - '훌라후프나 종이상자 터널을 통과한다.' - '이불그네'(부모님이 이불을 양쪽에서 잡고 아이를 눕혀서 진행합니다.) -'의자에 앉는다.'
 위와 같이 단계별로 진행합니다.
 
 

 

감각통합치료는 어떤 치료인가요 ?

 
감각통합훈련은 다양한 감각 체계를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훈련을 의미합니다. 주로 아동이나 발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개인들의 발달과 학습에 도움을 주는데 사용되며, 각각의 감각적 경험을 조정하고 조화롭게 통합하여 뇌 기능을 촉진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 훈련은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및 미각과 같은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개인의 인지 기능, 자극 반응, 균형, 운동 능력, 소셜 기술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됩니다. 주로 놀이나 창의적인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감각적 자극을 제공하고 이를 통합하고 조절하도록 유도합니다.

일반적으로 감각통합훈련은 특히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와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와 같은 발달 장애를 가진 아동들에게 적용됩니다. 이 훈련은 개인의 감각 체계 간 조화를 통해 더 나은 인지 기능, 사회적 기술, 감정 조절 및 놀이 능력을 촉진하고 일상 생활에서 더 나은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돕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감각통합훈련은 임상 전문가나 감각통합사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와 함께 수행되어야 합니다. 그들은 각 개인의 요구와 목표에 맞춰 맞춤형 훈련을 제공하며 개인의 발달을 지원합니다. 또한, 이러한 훈련은 과학적으로 입증된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전문가와 상담하고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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