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이제 그림도 그려요 - 발달장애아이 작업인지치료

느린걸음큰발 2024. 7. 10. 23:4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티즘큐어 주인장입니다. 매번 글을 쓸때마다 말씀드리지만 저는 7살 발달장애 남자아이를 키우고 있는 아빠입니다. 매번 위와 같은 서론을 기재하는것은 포털에서 검색할때 글마다 따로 검색이 되기때문에 글을 보시는 분들이 혼란스럽지 않게 해드리기위해서 밝히고 시작합니다. 

제아이가 3살때 발달장애 판정을 받고 온 날이었습니다. 그때가 무려 4년전입니다. 그날 집에서 제아이는 색연필을 가지고 놀고 있었지만 스케치북에는 아무런 그림도 그리지 않고 오로지 색연필을 나란히 나열하거나 아니면 색연필을 가지고 높은곳으로 올라가서 떨어뜨리고 놀고 있었습니다.

그때는 앞으로 이아이가 그림을 그릴수 있을까라는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5살때부터 작업인지치료를 아이가 받을수 있도록 했습니다 .작업인지치료는 주로 젓가락질이나 (발달장애아이들은 일반아이들에 비해 소근육이 잘 발달하지 않습니다.) 펜으로 글씨쓰기, 색연필로 색칠하기 등을 가르치는 치료입니다.

일반아이들은 가르치지 않아도 펜들고 집안 곳곳에 낙서하고 다니지만 우리 발달장애 아이들은 앉혀놓고 시켜도 잘 못하고 안하려고 합니다.

그러던 아이가 어느덧 7살이 되서 작업인지치료를 받으러 간날 아내가 제 카톡으로 그림 한장을 보내왔습니다.
 

우리아들이 그린 그림

우리 아들이 그린 그림이라고 합니다.

순간 우리아들이 드디어 해냈구나 라는 짧은 기쁨뒤에 그림속에 있는 제 모습이 우측 끝쪽에 가장 작게 그려진것을 보았습니다. 

'아 우리아들은 자신이 가족의 중심이고 다음은 엄마고 그 다음은 아빠구나'


그날 저녁에 우리 아들에게 물어봤습니다. OO는 엄마가 좋아 ? , 아빠가 좋아 ?
아들이 짧게 생각하더니 답변합니다.
 
"아~~~~~~엄마" 

역시 아들은 엄마를 아빠보다 더 좋아하나 봅니다. ㅎㅎㅎㅎ
 
PS> 저희아들은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상리중심상가길 30 6층 602호에 위치한 더힘찬아동발달센터에서 작업인지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제 아들이 보고 싶은 분은 매주 월요일 오전 9시40분에 이쪽으로 오시면 됩니다.  (설마 진짜 오지는 않으시겠죠?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