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놀이육아법은 일본에서 유래한 육아방법으로 아이들의 발달과 성장을 지원하는 데 중점을 둔 육아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자기 주도적으로 발달하고 학습하는 것을 장려합니다. 발달놀이육아법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발달하고 즐겁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일본의 교육학자 이토 토시요는 20세기 초반에 발달놀이육아법을 개발했습니다. 이 방법은 자연스럽게 발달하는 놀이를 중심으로, 선생님의 개입을 최소화하면서 아이들이 호기심과 탐구심을 통해 스스로 배우고 성장하도록 돕는 것을 강조합니다.
발달놀이육아법은 다음과 같은 원칙과 접근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1.자유로운 놀이: 아이들에게 자유로운 놀이 활동을 제공하여 상상력과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발달시킵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관심사와 호기심을 기반으로 놀이를 선택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2.경험 중심: 아이들은 실제 경험과 상호작용을 통해 세상을 탐색하고 배우는데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됩니다. 예를 들어, 자연 환경에서의 탐구, 예술과 공예 활동, 음악 체험 등을 통해 아이들의 다양한 감각과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3.적절한 지원과 감독: 부모나 보호자는 아이들의 놀이를 지켜보고 필요한 지원과 안전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간섭을 하지 않고 아이들의 자기 주도성을 존중합니다. 아이들이 적절한 도움을 받으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4.발달 단계 고려: 아이들은 성장과 발달 단계에 따라 다른 유형의 놀이와 활동을 즐깁니다. 발달놀이육아법은 이러한 단계에 맞춰서 적절한 활동을 제공하고 아이들이 능력을 발휘하도록 돕습니다.
발달놀이육아법은 아이들의 자기 자신을 알고 존중하는 자아 개발, 상호작용과 소통 능력, 문제 해결과 창의력, 정서 조절 등의 다양한 영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조금느린아이를 위한 발달놀이 육아법
(오카다 다카시의 '발달놀이 육아법' 저서에서 인용)
1.훈련자가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아이의 관심에 다가가는 일입니다. 아이와 같은 것을 바라보고 아이가 재미있다고 느끼는 것을 함께 느끼면서 조금씩 말로 표현하며 진정한 소통을 하는 것이지요.
2.무엇보다 중요한것은 훈련을 즐기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아이의 주체성과 관심을 존중해줘야 합니다.
3.발달 훈련은 놀이와 비슷합니다. 그 본질은 놀이와 같습니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 사회성을 비롯해 다양한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4.발달훈련을 실시할 때 중요한 것은 진단명이 아니라 아이 하나하나가 가진 특성과 발달과제입니다.
5.가정과 학교가 아이에게 '안전지기'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최대의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6.아이와 함께 논다는 마음을 항상 기억하고 동심으로 돌아가 즐긴다는 자세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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