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ABA치료

느린걸음큰발 2023. 7. 3. 1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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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A(Applied Behavior Analysis)는 행동 분석학의 원리와 기법을 사용하여 행동 문제를 해결하고 발달적인 장애를 가진 개인들의 기술을 증진시키는 데 사용되는 치료 접근법입니다. ABA는 개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분석하여 양적이고 질적인 변화를 이루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ABA치료는 원하는 행동을 증가시키고 원하지 않는 행동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이루어낼수 있습니다.

ABA 치료는 주로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를 비롯한 발달 장애,지적 장애,학습 장애를 가진 아동들을 지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ABA 치료는 개별적으로 맞춤화되며, 다음과 같은 기본 단계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1.평가: 개인의 행동과 발달 수준을 평가하고 목표를 설정합니다.
2.목표 설정: 특정 행동을 개선하거나 원하는 행동을 가르칠 목표를 설정합니다.
3.데이터 수집: 행동을 정량화하고 기록합니다.
4.개입: 특정 기술 및 전략을 사용하여 원하는 행동을 촉진하고 문제 행동을 감소시키는 개입을 제공합니다.
5.평가 및 조정: 개입의 효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계획을 수정하거나 개선합니다.
 
ABA 치료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기법과 절차를 사용합니다. 이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1.양적 분석: 행동을 측정하고 데이터를 수집하여 목표 달성의 진행 상황을 평가합니다.
2.양성 강화: 원하는 행동이 발생했을 때 보상을 제공하여 그 행동을 증가시킵니다.
3.부정 강화 감소: 원하지 않는 행동이 발생했을 때 부정적인 결과를 제거하여 해당 행동을 감소시킵니다.
4.벌: 문제 행동이 발생했을 때 벌을 주어 해당 행동을 감소시킵니다.
5.사회적 기술 교육: 소통, 사회적 상호작용 등과 같은 사회 기술을 가르치고 향상시키는데 초점을 둡니다.
ABA 치료는 조기에 시작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또한, ABA 치료는 개인의 능력과 개인화된 목표를 고려하여 진행되어야 합니다.
ABA 치료는 긍정적인 강화, 모델링, 시각적 지시, 구조적 지시 등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개인의 행동을 개선합니다. 목표는 개인의 일상 기능을 개선하고 사회적 상호 작용, 언어 및 학습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입니다.

ABA 치료는 연구에 의해 광범위하게 지지되고 있으며, 많은 아동들과 개인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와 상담하고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ABA치료의 효과

스키너 (B.F.Skinner)의 실험심리학 (experimental psychology)에 그 근간을 두고 발전된 학문으로 지금까지 많은 연구과 데이터로 그 효과가 객관적으로 입증되고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는 ABA를 바탕으로 한 여러 중재법들이 학교시스템에 도입되어 자폐지원학급 (Autism Support Class)을 비롯한 여러 특수학급은 물론이고, 일반학급에서도 그림 스케줄이라든가 보상제도 등의 ABA 기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 (예: 텐트럼, 공격성, 말 안듣기, 자해, 상동행동 등) 을 줄이기 위하여 문제행동중재가 들어가야 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지시 따르기, 요구하기, 놀이, 자조, 사회성 기술, 의사소통기술 등)을 늘리기 위하여 언어행동중재가 들어가야 합니다.


문제행동의 중재는 FBA (기능행동분석)을 통하여 대체행동을 정하고 구체적인 중재법(Positive Behavior Plan)을 세우게 됩니다. 언어행동중재는 VBMAPP이나 ABLL-R같은 도구로 평가한 다음 DTT와 NET로 바람직한 행동을 늘리게 됩니다.


중요한 점은 어린 나이일수록 치료효과가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치료시기를 놓친 많은 부모님들이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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